안녕하세요. 다온웰쓰에요.
금융감독원의 보이스피싱 소비자 경보와 민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금융감독원에서 현재 발생하고 있는 보이스피싱의 유형을 미리 알려주고 사전에 예방하는 소비자 경보와 민원이 있습니다.
ㅡ금융감독원 소비자 경보의 내용
카카오톡 채널에서 시중은행을 사칭하여 대출상담을 목적으로 개인 정보를 요구하는 사례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인터넷에서 대출 정보를 검색하는 피해자를 노려 접근해서 은행 직원을 사칭해서 카카오톡 상담채널로 우선 유도를 합니다.
시중은행을 사칭해서 만든 카카오톡 은행 상담 채널에서 원활한 대출 상담을 위해 필요하다며 피해자의 개인 정보를 요구하거나 대출에 필요한 비용이라며 사기 계좌에 입금하게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ㅡ전화나 SNS를 통해 금융기관을 사칭하며 개인정보를 요구하는 경우 예방법
1. SNS에서 금융기관의 명칭을 사용하는 채널이 공식 인증 채널인지를 확인해야합니다.
2. 전화통화시에는 일단 전화를 끊고 반드시 해당기관의 공식 대표 전화번호로 전화해서 해당직원의 재직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ㅡ금융감독원 보이스피싱 민원의 내용
통장에 알 수 없는 돈이 입금되어 지급정지 당하는 경우입니다.
사기범이 피해자의 계좌에서 자영업자나 법인,소상공인 등에서 소액을 이체한 후, 피해자가 피해구제신청을 하면 자영업자나 법인, 소상공인의 계죄가 지급정지가 됩니다. 이것을 미끼로 사기범들이 지급 정지된 계죄를 풀어주겠다면서 접근을 해서 돈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ㅡ통장협박을 당할 경우 피해예방법
이런 경우에는 합의금을 지급하면 안되고, 은행에 확인하고 은행을 통해 피해자와의 합의를 중재하도록 요청해야합니다.
그리고, 불특정 다수에게 계좌번호 노출을 최소화 해야한다고 합니다.
금융감독원의 보이스피싱 소비자 경보와 민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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