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초순수를 국산기술로 만들어 냈다고 해요

by 다온웰쓰 2023. 3. 1.
728x90

안녕하세요. 다온웰쓰에요.


2019년에 일본이 반도체를 만들 때 필요한 부품들의 수출을 규제했었던 것 기억하시죠?


그 당시 우리나라는 반도체를 만들 때 필수 부품들의 80~90%를 일본에서 수입해서 사용하고 있었어요


그 때, 일본이 수출을 규제해서 우리나라 반도체 공장에서는 비축한 물량을 사용하면서 다각도로 수입을 할 수 있는 곳을 찾아다니고, 다른 한쪽에서는 국산화를 위해 여러 곳에서 연구를 시작했었어요.


그 연구의 성과로 많은 부품들의 국산화를 성공시켰고, 드디어 이번에는 반도체에 불순물을 없애는 초순수를 만들어 냈다고 해요.


제공 언스플래쉬


제공 언스플래쉬



초순수는 물 외에는 아무 것도 포함되지않은 물로 순수한 물 분자로만 이루어진 물이에요.


초순수도 일본에서 수입해서 사용하고 있었는데, 반도체 공정과정 뿐만아니라 제약, 디스플레이 등 여러 곳에 사용되는 것이라고 해요.


2021년부터 초순수 국산화가 정부 과제로 선정된 후, 수자원 공사와 SK하이닉스의 논의 를 했고 구미에 SK실트론 공장에 초순수 실증 플랜트를 만들었다고 해요.


초순수 실증 플랜트는 국내 기업들과 수자원 공사가 참여해서 설계와 시공은 100%가 국산화이고, 소재와 부품과 장비는 70%가 국산화를 목표로 개발하고 있다고 해요.


그리고, 우리나라의 기술로 만들어진 설비에서 초순수를 만들어 냈다고 해요.


앞으로 완벽한 초순수를 만들어내서 일본이 독점하고 있는 초순수를 우리나라가 만들어내서 오히려 역수출하는 그 날이 오기를 바래봅니다.


초순수를 국산 기술로 만들어냈다는 사실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